쇼핑몰창업인강 - 1인 쇼핑몰 시작하기 올인원 패키지 Online. 15회차 [패스트캠퍼스]
패스트캠퍼스
쇼핑몰창업인강
1인 쇼핑몰 시작하기 올인원 패키지 Online.
학습 기록 미션
수강 강의
3. 자본금에 맞는 상품 리서치 및 상품 소싱
상품 소싱의 종류_01_OEM 생산 및 PB 상품 제조
상품 소싱의 종류_02_제조사를 통한 사입
상품 소싱의 종류_03_도매를 통한 사입
상품 소싱의 종류_01_OEM 생산 및 PB 상품 제조
OEM 및 PB 상품 제조 경로
제조사(공장) -> 제조 의뢰(본인) -> 고객
상품 제조 시 인증 및 허가
발향 제품- 캔들, 디퓨저, 방향제 - 위해 우려 제품 자가검사(KC인증)
샴푸, 비누, 화장품 등 - 화장품 제조업 & 화장품 제조 판매업 등록 & 식약처 허가
식품류 - 식품 제조가공업 또는 판매 제조가공업 허가
OEM과 ODM의 개념
1. OEM :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
- 주문자가 원하는 브랜드나 상표로 생산자에게 외주를 주는 방식(ex: 아이폰)
- 제조사는 제품 생산만 하며 주문자가 원하는 디자인, 설계 방식대로 제조하는 방식
2. ODM : 제조자 설계 / 개발 생산
- 구매 의뢰자가 제품 개발 능력까지는 없지만, 마케팅과 유통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경우
- 제조자가 생산하는데 별도의 라이선스나 특허, 기술을 가지고 있어 OEM 보다 ODM이 비용적으로 유리한 경우, 주문자의 상표로 생산하는 것은 동일함
Private Brand 상품 이해
유통사
- 차별화된 단독 상품 개발
- 추가 이익 확보
- NB 브랜드 통제력 강화
제조사
- 안정적인 판매처 확보
- 유휴 설비 활용
- 마케팅, 판촉 비용 절감
- 시장 확대 가능
- 품질 관리 기술 향상
소비자
- 합리적인 소비
- 불황기 소비 수준 유지
- 가격 대비 좋은 품질의 상품 구매
- 소비의 차별화 가능
상품 소싱의 종류_02_제조사를 통한 사입
제조사를 통한 사입
제조사(공장) -> 사입(본인) -> 고객
브랜드 상품보다는 중소기업 상품을 사입하여 판매하는 것이 유리!!
제조 원가는 원재료, 인건비, 포장재, 물류비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
제조사 상품 사입 시 고려사항
기성 제품
- 재질 및 원재료
- 공정 방법
- 규격 및 사이즈
- 제품 유형
- 샘플 확보 및 제품 비교.
- 이미지나 사진상으로 확인이 어렵다.
- 제조사별로 거래조건의 차이가 있다.
- 제조사별로 공급단가를 다르게 제시할 수 있다.
- 최소 발주 수량 (MOQ)가 제조사마다 다를 수 있다.
- 생산주기나 생산량이 제조사마다 다를 수 있다.
- 제조사의 작업 환경이나 인증 유무 확인
- 제조사가 온라인 판매거래처나 대리점은 몇 군데가 있는지?
상품 소싱의 종류_03_도매를 통한 사입
도매를 통한 사입 방법
제조사(공장) -> 도매상(총판) -> 중간 유통(본인) -> 고객
B2B 거래 위주의 도매쇼핑몰은 개인 셀러 또는 소기업에게 위탁 판매 및 직매입으로 판매하는 쇼핑몰, 쇼핑몰 창업이나 상품구색 위주의 판매를 원할 경우
도매를 통해 사입할 경우 고려 사항
- 도매 처마다 공급가가 다를 수 있다
- 지속적인 공급받을 수 있는지 확인 필요
- 온라인 채널에 판매하고 있는 판매 가격 사전 조사 필요
- 최저판매가 기준이 있는지 사전 확인 필요
해외소싱으로 온라인 커머스 정복하기 올인원 패키지 Online. | 패스트캠퍼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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