쇼핑몰창업인강 - 1인 쇼핑몰 시작하기 올인원 패키지 Online. 14회차 [패스트캠퍼스]
패스트캠퍼스
쇼핑몰창업인강
1인 쇼핑몰 시작하기 올인원 패키지 Online.
학습 기록 미션
수강 강의
3. 자본금에 맞는 상품 리서치 및 상품 소싱
상품리서칭 방법_02_전시회를 통한 시장조사
상품리서칭 방법_03_온라인 쇼핑몰 별 시장조사
안정적인 공급사 선별법_공급사 선정 기준
상품리서칭 방법_02_전시회를 통한 시장조사
전시회 시장 조사 및 현장 상담
현장에서 직접 상담하고 거래조건 협상 (견적서 요청)
상품리서칭 방법_03_온라인 쇼핑몰 별 시장조사
온라인 인기 상품 시장 조사
스마트스토어 베스트 상품 분석
오픈마켓 베스트 상품 분석
소셜커머스 베스트 상품 분석
안정적인 공급사 선별법_공급사 선정 기준
공급사 선정 시 주의 사항
- 공급사는 첫 거래 시 사입 또는 현금결제를 요구한다.
- 상호 신뢰가 쌓여야 상품을 공급해주고 여러 번 만나야 한다.
-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의 경우, 공급받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.
- 신뢰가 쌓이면 사입이 아니라 위탁으로 공급받아야 한다.
- 사입보다는 위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기업과 미팅을 한다.
- 결제 조건도 현금 결제가 아닌 외상 매입도 가능하다.
- A/S나 반품 조건, 택배 배송, 물류 등이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.
공급사 발굴 경로
국내외 전시회 참가
- 국내 전시회 -> 킨텍스, 코엑스, 세텍(SECTEC)
- 해외 전시회 -> 중국(광저우, 이우), 일본, 미국, 독일 등
관련 카페 및 세미나
- 유통 관련 온라인 카페나 세미나 등에 참석
- 스타트업 또는 크라우드 펀딩 업체
- 중소기업 업체 위주의 공략
기존 유통업체 활용
- 할인점, 백화점, 전문점을 통한 시장조사
- 온라인 쇼핑몰(오픈마켓)을 통한 업체 발굴
- 메이저 1~3위 업체 위주의 상품 소싱
- 중소기업 업체 위주의 공략(Hi Seoul, Hit 500)
직접 컨택 및 방문
- 제조사(공장)와의 직접 컨텍
- 벤더사 또는 수입사와의 간접 컨텍
- 상호 신뢰성 확보
각종 매체 및 기사 활용
- 경제지, 일간지, 각종 정기 간행물
- 업계, 협회, 학술지 등
무역 관련 유관 기관 활용
- 각 나라별 무역 협회(KOTRA), 상공회의소
- 협회 및 관련 기관
- 관련 공공기관 활용
중소기업 관련 기관 활용
- 소상공인 진흥공단, 창업 진흥원, 서울 산업 진흥원, 청년 창업
- 중소기업유통센터
- 중소기업청, 중소기업 진흥공단
1. 거래처 선정 원칙
- 시장원칙에 의한 선정 (상품, 가격)
- 고객/ 점포/ 협력업체 공동이익 추구
- 과거의 경험 < 시장 판매 가능성
- 거래 실적 및 공급현황 확인
- 품종별 주력 아이템 2~3개 이상 보유
- 가격대에 따른 업체 선정도 고려(예비)
- SKU 별 판매량을 확대 (구색 확보)
- 거래 관련 의사 결정 구조 파악
2. 거래처 선정 시 고려사항
- 대표 이사의 경영 능력, 식견, 도덕성
- 자본금 규모, 신용도, 재무현황
- 지속 공급 가능 여부
- 성장 가능성, 시장 점유율
- 각종 인허가 사항 및 적법성 확인
- 신선 식품의 경우 (산지 네트워크)
- 생산 Capa, 영업력, 인프라
- 제품의 품질, 물류, CS 가능 여부
해외소싱으로 온라인 커머스 정복하기 올인원 패키지 Online. | 패스트캠퍼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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