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hallenge

쇼핑몰창업인강 - 1인 쇼핑몰 시작하기 올인원 패키지 Online. 14회차 [패스트캠퍼스]

challenge_ 2021. 4. 4. 14:38

패스트캠퍼스

쇼핑몰창업인강

1인 쇼핑몰 시작하기 올인원 패키지 Online.

학습 기록 미션

 

수강 강의

3. 자본금에 맞는 상품 리서치 및 상품 소싱

상품리서칭 방법_02_전시회를 통한 시장조사

상품리서칭 방법_03_온라인 쇼핑몰 별 시장조사

안정적인 공급사 선별법_공급사 선정 기준

 

 

상품리서칭 방법_02_전시회를 통한 시장조사

전시회 시장 조사 및 현장 상담

현장에서 직접 상담하고 거래조건 협상 (견적서 요청)

 



상품리서칭 방법_03_온라인 쇼핑몰 별 시장조사

온라인 인기 상품 시장 조사

스마트스토어 베스트 상품 분석

오픈마켓 베스트 상품 분석

소셜커머스 베스트 상품 분석

 



안정적인 공급사 선별법_공급사 선정 기준

공급사 선정 시 주의 사항

- 공급사는 첫 거래 시 사입 또는 현금결제를 요구한다.

- 상호 신뢰가 쌓여야 상품을 공급해주고 여러 번 만나야 한다.

- 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의 경우, 공급받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.

- 신뢰가 쌓이면 사입이 아니라 위탁으로 공급받아야 한다.

- 사입보다는 위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기업과 미팅을 한다.

- 결제 조건도 현금 결제가 아닌 외상 매입도 가능하다.

- A/S나 반품 조건, 택배 배송, 물류 등이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.

 

공급사 발굴 경로

 

국내외 전시회 참가

- 국내 전시회 -> 킨텍스, 코엑스, 세텍(SECTEC)

- 해외 전시회 -> 중국(광저우, 이우), 일본, 미국, 독일 등

 

관련 카페 및 세미나

- 유통 관련 온라인 카페나 세미나 등에 참석

- 스타트업 또는 크라우드 펀딩 업체

- 중소기업 업체 위주의 공략

 

기존 유통업체 활용

- 할인점, 백화점, 전문점을 통한 시장조사

- 온라인 쇼핑몰(오픈마켓)을 통한 업체 발굴

- 메이저 1~3위 업체 위주의 상품 소싱

- 중소기업 업체 위주의 공략(Hi Seoul, Hit 500)

 

직접 컨택 및 방문

- 제조사(공장)와의 직접 컨텍

- 벤더사 또는 수입사와의 간접 컨텍

- 상호 신뢰성 확보

 

각종 매체 및 기사 활용

- 경제지, 일간지, 각종 정기 간행물

- 업계, 협회, 학술지 등

 

무역 관련 유관 기관 활용

- 각 나라별 무역 협회(KOTRA), 상공회의소

- 협회 및 관련 기관

- 관련 공공기관 활용

 

중소기업 관련 기관 활용

- 소상공인 진흥공단, 창업 진흥원, 서울 산업 진흥원, 청년 창업

- 중소기업유통센터

- 중소기업청, 중소기업 진흥공단

 

1. 거래처 선정 원칙

- 시장원칙에 의한 선정 (상품, 가격)

- 고객/ 점포/ 협력업체 공동이익 추구

- 과거의 경험 < 시장 판매 가능성

- 거래 실적 및 공급현황 확인

- 품종별 주력 아이템 2~3개 이상 보유

- 가격대에 따른 업체 선정도 고려(예비)

- SKU 별 판매량을 확대 (구색 확보)

- 거래 관련 의사 결정 구조 파악

 

2. 거래처 선정 시 고려사항

- 대표 이사의 경영 능력, 식견, 도덕성

- 자본금 규모, 신용도, 재무현황

- 지속 공급 가능 여부

- 성장 가능성, 시장 점유율

- 각종 인허가 사항 및 적법성 확인

- 신선 식품의 경우 (산지 네트워크)

- 생산 Capa, 영업력, 인프라

- 제품의 품질, 물류, CS 가능 여부

 

 

 

 

https://bit.ly/3vwgEuY

 

해외소싱으로 온라인 커머스 정복하기 올인원 패키지 Online. | 패스트캠퍼스

성인 교육 서비스 기업, 패스트캠퍼스는 개인과 조직의 실질적인 '업(業)'의 성장을 돕고자 모든 종류의 교육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No. 1 교육 서비스 회사입니다.

www.fastcampus.co.kr